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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뽑기 (JS)

Seobe95 2021. 6. 24. 19:34

1.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moves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2. 나의 풀이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var answer = 0;
  let reGraph = [];
  // 기존의 배열을 가로에서 세로로 만들 때 담을 빈 배열
  let resultBasket = [];
  // 뽑은 인형들이 들어갈 배열
  for (let i = 0; i < board.length; i++) {
    let temp = Array();
    reGraph.push(temp);
    for (let j = 0; j < board[i].length; j++) {
      let sero = board[j][i];
      if (sero === 0) {
        continue;
      }
      reGraph[i].unshift(sero);
    }
  }
  // 배열을 가로에서 세로로 바꿔줌
  let count = 0;
  // 담겨있는 인형 배열의 마지막부분을 나타내기위한 수
  while (moves.length >= 1) {
    let number = moves.shift();
    // 크레인이 움직인 지점인 move를 왼쪽에서 뽑아서 사용함
    let doll = reGraph[number - 1].pop();
    // 배열의 순서에 맞게 number에서 1을 뺐고, 해당 배열의 맨 마지막 순서의 숫자를 뽑음
    if (doll === undefined) {
        continue;
    }
    // 해당 배열이 빈 배열(인형이 없는)경우 건너 뜀
    if (resultBasket.length === 0) {
      resultBasket.push(doll);
      continue;
    }
    // 인형 통(resultBasket)이 비어있는 경우 인형을 담고 다음 반복으로 건너 뜀
    if (resultBasket[count] !== doll) {
      resultBasket.push(doll);
      count++;
    // 인형통의 맨 위(stack)의 인형과 뽑은 인형이 같지 않다면, 뽑은 인형을 인형통에 넣고 count를 추가해 줌
    } else {
      resultBasket.pop();
      // 같다면 인형통의 맨 위의 인형을 뽑는다(이렇게 해야 연속으로 중복되는 경우 {ex) 1 2 2 1}를 포함함)
      answer += 2;
      if(count !== 0){
        count -= 1;
      }
    // count가 0인데 같은 경우를 대비함
    }
  }
  return answer;
}

가장 먼저 생각했던 것은 주어진 배열인 board를 세로로 변경해서, 조금 더 편하게 스택을 사용하려고 했다.

 

두번째는, 큐와 스택의 성질을 이용해서 변경된 board인 reGraph는 pop()으로, moves는 shift()로 각각 배열의 끝과 시작에서 뽑아서 이용하려고 했다. 또한 그냥 비교 하는것이 아니라 뽑아서 사용하면 굳이 부가적인 기능을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다.

 

세번째는, 인형이 없어지고 난 뒤, 다시 한번 인형이 없어지는 경우를 생각했다. 예를 들어 resultBasket에 '1 2 2 1' 이런 순서로 들어온다면, 2 2가 없어지고 1 1이 바로 없어져야 하는데, 이를 pop()을 이용해서 따로 처리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처리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count를 이용해서 비교해서 pop()을 이용할지 말지를 구현하였는데, count가 0이어도 같은 resultBasket에 같은 숫자가 들어와 없어질 수 있는 경우를 생각하지 못해서 오래 반례를 찾았다.